유치원 임용 시험 대비를 위해 목차 만들기는 필수적입니다. 우선 어떤 것들을 외워야 할지 파악하고 범위를 정합니다. 매일 외워야 하는 안전과 고시문은 따로 빼두고 교육개론과 교육과정, 놀이 이해 자료와 놀이 실행자료, 법 등 임용을 위해 필요한 내용들을 모두 모아서 목차를 만듭니다. 그렇게 하면 공부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고 자신이 외우고 있는 부분과 아직 외우지 못한 부분을 파악하기에 용이합니다. 임용 시험에 처음 도전하는 분이거나 목차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분들은 자신이 선택한 강사의 책을 참고해서 만들면 됩니다. 저는 임쌤 강의를 들었기 때문에 임쌤 책 '한눈에 쏙 보이는 유아교육과정'을 참고해서 목차를 만들었습니다.
[교육개론]
-유아교육법 개요-
1. 유아교육법 구조도
2. 교육기본법
3. 유치원 알리미
-아동복지-
1. 아동복지의 이념 정립
2. 아동 권리에 관한 문서
3. 유엔아동권리협약
4. 아동복지법
5. 아동복지의 관점
6. 아동복지의 목적과 특징
7. 아동복지의 원칙
8.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9. 아동학대의 유형
10. 아동학대의 원인과 예방
11. 아동학대 신고의무
12. 아동학대 조기 발견 및 무단결석 관리 대응
-장애 유아 통합 교육-
1. 통합교육의 이해
2. 통합교육의 당위성
3. 통합교육의 운영
4. 교육과정 수정 전략
5. 협력교수
6. 장애 유형별 특성과 지도 방법
7. 통합 학급에서의 놀이 지원
-유아 교육론-
1. 아동관의 변화와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
2. 유아교육의 특성과 정의
3. 유아교육의 중요성
4. 현대 유아교육 동향
5. 한국 유치원 교육의 발전 과정
6.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7. 사회 변화에 따른 한국 유아교육과정의 변화와 지향점
8. 북한의 유아교육 제도
-유아교육 사상-
1. 고대의 유아교육 사상
2. 중세의 유아교육 사상
3. 근대의 교육 사조
4. 코메니우스 : 근대 교육의 아버지
5. 로크
6. 루소
7. 페스탈로치
8. 프뢰벨
9. 오베르랑
10. 오웬
11. 몬테소리
12. 듀이
13.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비교
14. 진보주의 교육 사상
15. 니일
16. 슈타이너
17. 실존주의와 부버의 교육 철학
18. 전통 사회의 유아교육 사상
19. 소파 방정환
20. 소파 방정환과 아동권리 공약
-발달심리-
1. 발달의 개념
2. 유아기 발달 원리
3. 발달적 문화적 적합성
4. 아동의 발달에 대한 관점
5. 게젤의 성숙 이론
6. 발달 과업과 학습 준비도
7.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8.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9. 고전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행동 수정 이론
10. 행동 수정 기법
11. 반두라의 모방 학습 이론
12.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13. 전조작기 유아의 사고 특징
14.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세 가지 지식의 유형
15.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
16. Gallimore&Tharp의 근접 발달 영역에서의 4단계 발달 모형
17. 발판의 유형
18. 피아제 vs 비고츠키
19.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
20. 정보 처리 이론
21. 기억의 유형
22. 생태학 이론
23.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설
24. 로저스의 인간 중심 이론
-놀이의 이론과 실제-
1. 놀이의 특성
2. 놀이의 중요성 및 요인
3. 고전적 놀이 이론
4. 현대의 놀이 이론
5. 놀이에 대한 최근의 현대적 접근
6. 인지적 놀이 유형
7. 사회극 놀이
8. 상징 놀이의 발달
9. 주제 환상극 놀이
10. 규칙 있는 게임
11. 사회적 놀이 유형
12. 거친 몸싸움 놀이
13. 전통 놀이
14. 쌓기 놀이의 발달 과정
15. 모래놀이의 발달 과정
16. 어린이 놀이터
17. 놀잇감
18.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9. 바람직한 놀이 환경의 특성
20. 놀이 지도
21. 교사의 개입 유형
22. TBC 교사 놀이 지도 연속 모형
23. 효과적인 놀이 개입을 저해하는 요인
24. 놀이와 교육과정
25. 놀이 시 갈등 상황 지도
-부모교육-
1. 드라이커스&기노트&고든의 부모 교육 이론
2.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 교육 전략
3.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
4. 논리적 귀결
5.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 이론 (PET)
6. 에릭 번의 상호교류분석 이론
7. STEP(효율적인 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8. 가트맨의 부모 양육 유형과 감정 코칭 5단계
9. 가정환경 및 양육 태도
10. 부모 교육의 개념
11. 부모 교육의 계획 및 실행
12. 가정과의 협력을 위한 2019 개정 누리과정 관련 지침
13. 부모 참여의 유형
14. 부모 참여-‘부모 자원봉사’’
15. 부모 참여-‘부모 수업 참관 및 참여’
16. 부모 참여-의사결정자
17. 부모 참여-통신 및 책자
18. 부모교육- 강연회
19. 부모교육- 토론회 및 좌담회
20. 부모면담
21. 집단면담
22. 학부모와의 갈등 유형 및 해결 방안
23. 유치원 운영 위원회 관련 유아교육법 조항
-교사론-
1. 교직의 특성
2. 교직관의 유형
3. 유치원 교사의 자질
4. 이론적 관점에 의한 유치원 교사의 역할
5. 유치원 교사의 역할
6. 유치원 교사의 역할 갈등
7. 유치원 교사의 권리와 의무
8. 교원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법률적 규정
9. 유치원 교사의 법적 지위
10.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11. 교원 능력 개발 평가
12. 교사 효능감
13. 교사 신념
14. 유아 교사의 실천적 지식
15. 반성적 사고
16. 유아 교사의 교직 윤리
17. 유치원 교사 헌장과 윤리 강령
18. 교사 발달과 관심사
19. 교사 발달 및 관심사 이론
20. 발달적 장학 모형
21. 자율 장학의 유형
22. 자기 장학
23. 사이버 장학
24. 컨설팅 장학
25. 임상 장학
26. 수업 장학
27. 멘토링
28. 동료 장학
29. 수업 사례
30. 현장 연구
31. 학습 공동체
32. 놀이 실행자료-협력자로서의 교사-동료교원과 함께 하기
33. 교직 스트레스 유발 요인과 대처 방안
34. 조직 문화, 조직 풍토, 직무만족도
35. 교사 회의 시 비효율적인 의사소통의 요인
36. 교수 몰입
37. 교수 소진
[교육과정]
-총론-
1. 누리과정의 도입 및 시행
2.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3. 누리과정 개정 취지
4. 누리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5. 누리과정의 성격
6.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7.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8. 추구하는 인간상, 목표, 5개 영역과의 연계성
9. 누리과정의 구성 중점
10. 누리과정의 편성 운영
11. 누리과정의 교수 학습
12. 누리과정의 평가
13. 개정 누리과정과 교사의 역할
14. 2019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이해하기
15. 2019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16. 유초 연계
17.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천
18. 교육과정별 연간 교육 일수 및 하루의 교육 시간, 교육과정 영역 비교 분석
-신체운동건강-
1.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목표 및 내용 범주
2.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3.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통합적 이해
4. 신체발달의 중요성과 신체 발달 원리
5. 유아기 신체 발달 특성
6. 기본 운동 능력의 발달
7. 기초 체력의 형성
8. 동작 교육 접근법
9. 동작 교육의 내용
10. 동작 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
11. 체육 활동 지도 방안
12. 바깥놀이 활동의 운영 방안
13. 건강 교육 접근법
14. 식생활교육지원법
15.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특별법(약칭:어린이식생활법)
16. 유아 영양 관리
17. 영양소
18. 기초 식품군과 식품 구성 자전거
19. 급식 관련 유아교육법 내용
20. 급간식 지도
21. 식생활 지도
22. 비만 유아 지도
23. 편식지도
24. 식품안전
25. 식중독
26. 보건교육 관련 법규
27. 질병의 예방과 치료
28. 건강검진
29. 법정 감염병 및 예방 접종
30. 유아 감염병 예방 위기대응 매뉴얼
31. 유아기 배설 통제
32. 안전 교육 접근법
33. 안전 교육의 이론적 배경
34. 안전교육 관련 법규, 평가 지침
35. 어린이 놀이 시설 안전 관리 매뉴얼
36. 응급 처치 관련 법규
37. 응급 처치
38. 안전사고 발생 조치
39. 화상
40. 기타 응급 처치 방법
41. 교통안전 교육
42. 통학버스 운행 관련 법규
43. 실종 및 유괴 예방 교육
44. 전자 미디어 교육
45. 전자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46. 인터넷
47. 인터넷 사이트 평가 준거
48. 미디어 관련 문제 행동 지도
49. 컴퓨터의 특징과 지도 방법
50. 화재 대피 요령 및 대피 훈련
51. 지진
52. 미세먼지 예 경보제 및 비상저감조치
53. 고농도 미세먼지 단계별 조치사항
54. 오존
55. 성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
56. 유아 성폭력 예방 교육 내용 및 방법
57. 성교육 방법
58. 성폭력 발견 시 대응 방법
59. 유치원 내 성 관련 상황별 생활지도
-의사소통-
1.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 및 내용 범주
2.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3. 의사소통 영역의 통합적 이해
4. 언어의 특성
5. 언어의 기능
6. 언어의 형태
7. 언어의 구성요소
8. 언어와 사고의 관계
9. 행동주의 이론
10. 생득주의 이론
11.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12.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13.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사회적 상호작용
14. 유아기 언어 발달 특성
15. 듣기 지도
16. 말하기의 과정과 기능
17. 조음 장애
18. 읽기의 과정과 기능
19. 단어 읽기의 발달
20. 이야기 책 읽기 행동의 발달
21. 쓰기의 과정과 기능
22. 클레이의 쓰기 학습 원리
23. 쉬케단츠의 단어 쓰기 전략
24. 일반적인 유아기 쓰기 발달의 원리
25. 쓰기 발달 과정
26. 문자 언어 교육에 대한 관점
27. 발음(부호) 중심 접근법
28. 언어 경험 접근법
29. 총체적 언어 접근법
30. 균형적 접근법
31. 브루노의 초기 읽기 지도 모형
32. 환경 인쇄물과 이름 글자
33. 한글의 특성
34. 유아 문학의 특징 및 가치
35. 유아 문학의 역사
36. 유아 문학과 그림책
37. 전승문학
38. 창작문학
39. 반응 중심 문학 교육
40. 그림책의 통합적 접근법
41. 모엔의 문학 중심 교수 전략
42. 동화 전달 매체
-사회관계-
1.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 및 내용 범주
2.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3. 사회관계 영역의 통합적 이해
4. 사회관계 영역의 변천
5. 애착 이론
6. 자아 개념의 발달
7. 공격성 발달
8. 자기 조절 능력
9. 정서 지능 이론
10. 타인에 대한 이해
11. 마음 이론
12. 우정의 발달
13. 갈등의 지도
14.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15. 프로이트의 도덕성 발달 이론
16. 사회 학습 이론의 도덕성 발달 이론
17.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18.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도덕적 추론 능력의 발달)
19. 셀만의 사회적 역할 수용 능력 발달
20. 데이몬의 공정성 발달 이론
21. 튜리엘의 영역 구분 모형
22. 길리건의 배려 지향 도덕성 발달 이론
23. 도덕적 토의 수업
24. 양성 평등 교육
25. 현대 사회 가족의 유형
26.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7. 다문화 교육 접근법
28.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29. 반편견 교육
30. 다문화 교육, 국제 이해 교육, 세계 시민 교육
31. 기본 생활 교육
32. 「인성교육진흥법」&「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 제14조(교원의 연수)
33.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34. 가치와 태도 수업 모형
35. 유아 소집단 협동 활동
36. 유아 사회 교육 접근법(씨펠트)
37. 유아 사회 교육
38. 유아 사회 교육 교수 학습 전략
39. 지리 교육
40. 경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41. 역사 교육
42. 민주 시민 교육
43. 사회적 시사 교육
-예술경험-
1.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 및 내용 범주
2.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3. 예술경험 영역의 통합적 이해
4. 예술경험 영역의 변천
5. 유아 음악 교육 접근법
6. 유아 음악 교육 주요 용어 및 의미
7. 음악의 구성 요소
8. 조성에 따른 으뜸음과 주요 화음
9. 음악 감상 활동의 운영
10. 노래 부르기 활동
11. 리듬 악기 연주 활동
12. 음악극 활동
13. 전래동요
14. 전통 음악 교육
15. 유아 동작 교육 운영 방법
16. 우리춤
17. 유아 미술 교육 사조
18. 유아 미술 발달 이론
19. 유아 미술 발달 단계
20. 입체 표현 발달 단계
21. 유아 미술의 특징
22. 원시 미술과 유아 미술의 특징 비교
23. 유아 미술 활동 지도
24. 유아 미술 활동 평가
25. 미술의 요소와 원리
26. 미술 감상 능력의 발달
27. 명화 감상 활동 방법
28. 명화 감상을 위한 교사 역할
29. 명화 감상 활동 진행 방법
30. 우리 미술의 특징과 종류
31. 전통 미술 교육
-자연탐구-
1.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 및 내용 범주
2.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 이해 및 유아 경험 실제
3. 자연탐구 영역의 통합적 이해
4. 자연탐구 영역의 변천
5. 창의성
6. 창의성 증진 기법
7. 유아 수학교육 발달 이론
8. 수학적 지식의 유형
9. 수학적 과정
10. 수 개념 발달 이론
11. 수 개념 발달을 위한 학습 내용
12. 공간 능력의 발달과 학습 내용
13. 기하 도형의 이해와 지도 방법
14. 비교하기의 발달과 지도 방법
15. ‘순서 짓기’의 발달과 지도 방법
16. 측정 능력의 발달
17. 시간 개념의 발달과 지도 방법
18. 패턴
19. 분류 능력의 발달
20. 통계 및 그래프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21. 피아제 이론과 과학 교육
22. 브루너 이론과 과학 교육
23. 비고츠키 이론과 과학 교육
24. 구성주의 관점에 기초한 유아 과학 교육
25. 탐구의 과정(과학 기술)
26. 과학적 태도
27. 과학적 지식의 체계와 교사 역할
28. 과학 교육 프로그램
29. 물리적 지식 활동 접근을 통한 과학 교육
30. 놀이를 통한 유아 과학 활동
31. 과학 창의 교육
32. 자연 체험 활동
33. 녹색 성장 교육 내용
-유아교육과정론-
1. 유아교육과정 접근법
2. 유아교육과정 유형 분류
3. 유아교육 프로그램
4. 유아교육의 교육 목표의 선정과 진술
5. 유아교육의 교육 내용 조직
6. 교수·학습 지침
7. 교수·학습 원리
8. Dale의 경험의 원추
9. 브루너의 지식 표상 양식
10. 올젠 : 대리적 학습 경험
11. 교수 행동 유형
-평가-
1. 유치원 평가 관련 법규
2. 2019 개정 누리과정 평가 지침
3. 유아 평가의 방법
4. 관찰법
5. 신뢰도와 타당도
6. 표본식 기록
7. 일화 기록
8. 사건 표집법
9. 시간 표집법
10. 행동 목록법
11. 평정 척도법
12. 관찰법의 특징 요약
13. 면접법
14. 포트폴리오
15. 사회성 측정법
16. 연구 설계 방법
17. 유치원 생활기록부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1.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
2. 유아 놀이의 의미
3. 유아 놀이에서의 의미 읽기
4. 편성하기
5. 교수·학습 실천하기
6. 평가하기
7. 교육과정 운영
[고시문]
1. 누리과정의 성격
2. 추구하는 인간상
3. 목적과 목표
4. 구성의 중점
5. 편성·운영
6. 교수·학습
7. 평가
8. 신체운동·건강
9. 의사소통
10. 사회관계
11. 예술경험
12. 자연탐구
[안전]
<아동복지법 시행령> 제28조
1.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
2.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교육
3.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교육
4. 재난대비 안전 교육
5. 교통안전 교육
<학교안전교육 실시 기준 등에 관한 고시> 학교 안전교육 내용 및 방법(유치원)
1. 폭력 예방 및 신변보호교육
2. 생활안전교육
3.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교육
4. 재난안전교육
5. 교통안전교육
6. 직업안전교육
7. 응급처치교육
이렇게 목차를 완성했다면 목차 옆에 공부한 날짜와 확실하게 외워지지 않는 부분을 표시하면 됩니다. 외워지지 않는 부분을 표시하면서 다시 복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번에 복습할 때 그 부분만 따로 복습하면 더 빠르고 확실하게 외울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다 외웠다면 목차를 따라 외운 부분을 작성하여 단권화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우기만 해서는 시험을 대비했다고 하기 어렵습니다. 내용과 관련된 기출문제를 풀면서 완벽 대비해 보세요.
'유치원임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치원 임용 시험 대비「교육기본법」 (0) | 2021.06.04 |
---|---|
유아교육법 구조도 외우는 방법 (0) | 2021.06.01 |
유치원 임용 시험을 위한 안전교육 법적 기준 비교표 (0) | 2021.05.30 |
유치원 임용준비를 위한 고시문 (0) | 2021.05.29 |
공립 유치원 임용시험은 무엇이며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0) | 2021.05.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