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공립 유치원 임용시험은 무엇이며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본문 바로가기
유치원임용

공립 유치원 임용시험은 무엇이며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by 해로즈 2021. 5. 28.

1. 임용시험이란?

 

 공립 유치원은 단설 유치원과 병설 유치원으로 구분됩니다. 유치원 임용고시는 공립 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한 국가고시입니다.

 임용 시험의 출제 범위는 유아교육학 분야의 이론과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배경 이론 및 실제에 이르기까지 굉장히 광범위합니다. 상세하게 이야기하자면 유아교육개론과 유아교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 유아교육법과 관련 법규, 학교 안전교육 실시 등에 관한 고시와 같이 유아교육에 필요한 광범위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구분되며 1차 시험에서는 논술, 교육과정A, 교육과정B을 치르게 되며 2차 시험에서는 수업 시연과 심층 면접으로 구분됩니다. 상세한 시험 구분과 시간은 시·도교육청마다 다르므로 시험을 치고 싶은 지역의 시·도교육청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 임용시험을 준비할때 필요한 것은?

 

 시험을 준비할 때 처음 도전하는 초수들은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려우므로 많은 고시생이 자기에게 맞는 강사를 선택하여 연간 커리큘럼을 따라갑니다. 유치원 임용 시험에서 유명한 강사는 임쌤, 배쌤, 박쌤, 이쌤, 민쌤 등 많이 있으므로 여러 강사의 샘플 강의를 들어보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년 동안 듣고 그 커리큘럼을 따라가야 해서 그 강사에 대한 신뢰와 확신이 없으면 힘든 임용 준비가 더욱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3. 시험 전 준비해야 할 것이 있다면?


 시험 전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다면 한국사를 미리 취득해 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시간을 어떻게 쓸 것인지 강사의 커리큘럼을 기준으로 자신만의 시간표를 짜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논술과 면접 등 다양한 스터디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자신의 마음을 확신과 편안함으로 채우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짧은 시험이 아니므로 마음을 잘 다스려야 장거리 시험의 목적지까지 잘 도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합격생들의 수기들을 보며 어떻게 준비해야 하며 어떤 마음과 자세여야 하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다 준비했다면 1년이라는 시간 동안 공립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시간이 조금 덜 힘들어질 것입니다.
 임용 준비를 위해 강사도 선택하고 한국사도 취득했다면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1차 준비를 할 때 2차도 함께 준비하는 강사도 있고 고시생도 있습니다. 1차 시험을 준비할 때 한국사를 병행하는 고시생도 있습니다. 각자만의 방식이 있고 정해진 답은 없지만 초수이며 준비 시간이 빠듯하다면 1차 시험 전에는 1차에만 목을 매라고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병행해서 합격한 합격생들도 많으므로 불안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각자만의 방식대로 확신을 가지고 준비를 한다면 가능성은 항상 있습니다.

 

4. 어떻게 시험 공부를 해야 하나요?


 1차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논술과 개론서, 각론서, 고시문, 놀이이해자료, 놀이실행자료, 안전, 법을 구분하여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방법은 강의를 듣고 회독과 암기를 합니다. 이후에 기출문제를 풀어 구조화를 합니다. 기출 문제에서 틀린 문제들은 따로 모아 오답 노트를 작성해줍니다. 고시문과 안전은 시험에 제법 나오는 편이기도 하고 외우기도 어려우므로 매일 외워주는 게 좋습니다. 논술은 첨삭을 받거나 스터디를 통해 실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 논술을 준비할 때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감을 잡기 어려워서 필사를 통해 익혀보는 것도 좋습니다.
 2차 시험을 대비하는 것은 1차 시험에 붙고 나서 강사 강의를 들으며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혼자 준비하기에는 시간도 촉박하고 준비해야 하는 분량도 많기 때문입니다. 스터디를 하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니 1차 시험 후 스터디를 모집해 준비해보세요.

 

5. 마지막으로
 임용고시는 1년 이상을 준비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가는 길이 험난합니다. 하지만 이때 흔들리지 않고 자기만의 길을 꾸준히 걸어 나가야 정상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에게 밝은 미래가 있었으면 하며 이만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